티스토리 뷰

IT

음악파일 태그편집기 Mp3tag

nekodearu 2016. 3. 18. 23:43

mp3파일을 비롯한 모든 음악재생파일의 태그 편집프로그램으로 Mp3tag를 언제부터 사용했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영상편집한 것을 취미로 조금씩 올리던 시기인 2008년 이전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사용한지 꽤 오래되었지만 매우 훌륭한 무료 오디오 태그편집기를 소개합니다.

 

오디오파일의 Tag 편집을 시작한 계기는, 지금은 잊혀진 소리바다라는 프로그램 때문이었지요.

당시에는 소리바다 라는 프로그램으로 구하기힘든 해외음원이나 앨범 단위의 오디오 파일들을 여러개의 채팅방 같은 곳에서 서로 수다떨며 공유를 하기도 했는데요. 그때 구한 오디오파일들을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태그편집에 손을 대게 되었죠.

사실 당시에는 파일명만 잘 정리해도 굳이 태그편집까지 손을 댈 필요는 없었는데요. 단지 재생전용 프로그램에서 재생할 때 태그정보가 없으면 보기가 좀 그렇기도 하고, 공유할 때에도 태그정리가 완벽하면 좋아하시는 분들이 저를 비롯하여 소수 있었죠. 그리고 왠지 앞으로는 태그정보가 모든 음악파일에 거의 들어갈 것 같았습니다.

 

이런식으로 당시에 구한 음악파일들은 파일명으로 먼저 정리했었죠.

 

 

 

Mp3tag는 굉장히 가볍고 태그편집기능에 충실하면서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장 최근에 태그편집했던 곡들이 나오거나, 곡을 삭제한 후라면 자동으로 현재 폴더의 하위 오디오파일 정보들을 로딩합니다.

 

 

 

 

 

몇 주만에 또 정리할 앨범들이 생겨서 실행했더니 2.75로 버전업했더라구요.

 

 

 

 

안드로이드 기종도 마찬가지겠지만 아이폰인 저의 경우는 태그정리가 필수입니다. +ㅁ+;)

폴더별 재생이 가능한 음악재생어플로 감상하면 그만이지만, 집에서는 PC, 밖에서는 아이폰의 기본음악어플로 듣기에 모든 파일이 깔끔하게 태그입력이 되어 있으면 더욱 보기가 좋겠죠.

 

사용방법은 그냥 탐색창에서 폴더 내의 곡들을 전부 선택, 드래그해서 Mp3tag의 우측 빈공간 아무곳으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Best앨범 같은 경우는, Ctrl+A로 전체선택하여 앨범명(왼쪽위에서 3번째)만 [xxx BEST] 등으로 적당히 바꾸고, 왼쪽하단 커버이미지도 Best Album 로고나 비슷한 느낌의 좋아하는 이미지로 선택한 뒤 파일(F)밑에 있는 디스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일괄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재생프로그램 혹은 음악 App에서 구분을 앨범으로 하면 관리하기 편하고 찾기도 쉽습니다.

 

 

Mp3tag는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새창으로 열립니다.

 

 

 

 그럼 즐거운 웹라이프 되세요~!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쓰기에만 집중하세요 - FocusWriter  (0) 2016.03.19
반디집(bandisoft)을 아시나요?  (2) 2016.03.14
아이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Apps  (3) 2016.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