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실 ASP 언어를 쓰면서 웹편집기 선택의 폭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웹표준과 웹접근성까지 생각하면서 무료인... 그런 웹에디터는 없습니다.

그런것까지 고려해서 웰메이드된 것들이 유료 웹에디터입니다. 물론 유지보수도 가능하고 업데이트도 이루어질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단가가 맞지않을거에요.

그래서 무료중에서도 선택을 해야하죠.

그나마 나은 선택은 오픈소스인 WYSIWYG 에디터를 입맛에 맞게 자체 수정하여 쓰는 방법이 있고,

공개오픈으로 개발되거나 과거에 만들어져있는 웹에디터를 찾아내서 좀 다듬어 쓰시면 됩니다.

 

요새는 아마 좋은게 분명 있을건데요.

아직 유료 웹에디터 구매하기전인 2-3년전에 이 2가지를 수정해서 썼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일명 큰머리님이라 불리우시는 이원문님이 개발하신 KNEditor가 있고

다른 하나는 현재도 계속 개발중이신것 같더라구요. webwork.kr 커뮤니티에서 무료 배포하고 있는 webnote입니다.

 

1. knhead.pe.kr

2. www.webwork.kr

 

KNEditor는 2003년 처음 개발하셔서 그런지 현 상황에 맞게 고치시려면 좀.. 많이 고치셔야할거에요. 대신 공부도 많이 될 겁니다. 그때는 이랬던걸 지금은 이렇게 다 바뀌었고 등등... 공부가 아니라 고문일지도.. ㄷㄷ? 전 그렇게 고쳐서 썼었지만.. 홈페이지에 소스수정과 관련해 양해말씀 구하려해도 2009년부터 계속 그대로여서... 으음..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연락할 방편이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3년전 상황에 맞게 IE11까지는 아니고 10정도까지는 호환되도록 제가 수정해서 썼었던 걸로 기억나네요. 필요하신분은 이원문님을 수소문해서 3자대면 후, 허락맡고 수정한 소스를 넘겨드리는 걸로 하죠 -_-;;;

 

 

 

 

webnote는 현재도 계속 진행중이고, 제가 KNEditor에서 IE11이라는 거대한 벽에 막혔을때 돌파구였었는데 친절하게도 두서없이 질문글 올려도 잘 답변해주시곤 했었습니다. 다만 다운받고 압축풀면 나오는 (웹편집기 내에서 쓰이는)  이모티콘 이미지들이 있는데, 이것은 다른 무료 아이콘으로 바꾸셔서 쓰시거나 직접 만드시거나 디자이너님께 부탁 등등..해서 쓰셔야합니다. 그 아이콘은 만드신 분께 저작권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한 3년전만해도 웹노트 asp소스가 ... 질문글 자체가 아마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나는 걸로봐서 잘 없었을 겁니다. 오히려 php가 제일 많았고 그 다음이 jsp쪽 분들.. 지금은 모르겠네요. asp소스도 많이 생겼을지도.. 이것도 혹시 필요하신 분은 제가 쓰던 소스는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근데 include 파일 체계가 많이 바뀌었을 것도 같고.. 그렇네요.

마지막으로 본게 13.8인가 13.9인가 그랬는데 벌써 16.3 버전이니까요...

 

아무튼 예전 폴더목록 정리하다가 생각나서 끄적거려봤습니다.

 

그럼 즐거운 웹 라이프되세요!

댓글